본문 바로가기
후기/Yagom Academy

[Yagom Academy] 커리어 스타터 캠프 후기 (8기)

by Rowan93 2023. 6. 23.

2022.12.19 ~ 2023.06.16

 

작년 10월 코드 스타터 캠프 6기로 처음 시작했던 iOS 개발 공부...

제로 베이스였던 저에게 swift가 너무나도 재미있고 캠프의 커리큘럼도 유익했기 때문에 커리어 스타터까지 결제하기로 결심한 지 벌써 반년이 지나 수료하게 되었습니다.

인생을 살아오면서 이렇게 열성을 다해 공부했던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고3 시절보다 더 열심히 한 것 같네요..🤣)

정말 보람차고 너무 힘들기도 했던 6개월 간의 후기를 간략히 남겨보려 합니다.

 

더 많은 후기, 캠프 접수, 야곰아카데미 일정 등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직접 확인하시길🙏

 

야곰 아카데미 - 이유있는 코드가 시작되는 곳

이유있는 코드가 시작되는 곳, 야곰 아카데미입니다. 개발자 커리어를 시작하기 위한 부트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www.yagom-academy.kr


◾️ 캠프 참여 계기

커리어 스타터 캠프를 시작하기 전, 캠프의 분위기나 커리큘럼 등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습니다.

그때 마침 모집 중이던 코드 스타터 6기에 지원하여 5주간 swift 기초 문법에 대해 학습하며 직접 분위기를 느껴봤습니다.

커리어 스타터 캠프는 꽤나 부담스러운 비용이 유일한 고민이었지만 직접 겪어본 캠프 생활은 정말 만족스러웠고, 이후 커리어 스타터 캠프에 지원할 결심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코드 스타터 캠프 후기: https://rowan-93.tistory.com/7)


◾️ 커리큘럼

swift 기초 문법 활용 관련 프로젝트부터 시작하여 UI 컴포넌트의 활용, 디자인 패턴, 동시성 프로그래밍 등 여러 기술을 활용하는 프로젝트까지 노력하는 만큼 깊이 학습할 수 있는 커리큘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휴식, 정비 및 복습을 위한 방학도 2주가 사이에 포함됩니다. 캠프 생활을 하다 보면 휴식을 잘 챙기지 못할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방학이 이렇게 꿀 같을 수 없답니다. 😋 (개인 차가 있는 부분입니다!)

 

자기주도학습이 주를 이루다 보니 스스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굉장히 많이 필요하고 애플 공식문서, 아카이빙 문서 위주의 학습이 중요하므로 영어와 친하다면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캠프 기간 발행되는 TIL, 회고 티켓을 활용하여 매일 학습한 내용과 하루 일과를 정리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티켓 사용 내역

녹색 잔디를 채워나가는 보람도 있으니 잘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쯤에는 지쳐서 많이 챙기지 못했네요... 😅)

 

주어진 문제에 대해서 직접 학습하고 해결하는 과정이 큰 도움이 된다고 느꼈습니다.

인터넷 강의나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상태에서는 곧바로 적응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이 익숙하지 않거나 어떤 방식으로 학습하는지 궁금하신 분이라면 코드 스타터 캠프로 먼저 맛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  좋았던 점

▪️  활동학습

매주 월, 목 ZOOM 회의실에서 활동학습을 진행합니다. 활동학습을 진행하기 전 예습 주제를 먼저 받게 되고, 야곰 아카데미 크루분들과 함께 해당 주제에 대해 학습합니다.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개념과 다양한 기술에 대한 개념들의 기초를 다지는 자리이므로 반드시 예습이 필요합니다. 예습을 하지 않는다면 얻어가는 것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활동학습을 마무리할 즈음에는 학습했던 내용을 발표해 보는 시간이 있습니다. 이를 본인이 이해하고 있는 내용이 정확한지, 내가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적극적인 발표 참여가 성장에 기여했던 것 같습니다. 발표를 했던 활동학습 내용이 더 기억에 남기도 합니다. 💭

 

▪️  프로젝트

커리큘럼 기간에 맞춰 정해진 주차별로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활동학습에서 학습했던 개념을 활용해보기도 하고, 주어진 요구사항에 맞게 구현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swift 기초를 다지는 프로젝트부터 시작하여 디자인 패턴, 네트워킹, Open API 활용 및 동시성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리뷰어의 코드 리뷰 피드백을 통해 차근차근 보완해 나가며 추가적인 학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는 보통 동기들과 팀 프로젝트로 진행하게 됩니다. 협업을 경험할 수 있어서 이 부분도 굉장히 좋았습니다.

 

▪️  소프트 스킬

만약 커리어 스타터 캠프에 지원하신다면, 캠프를 참여함에 앞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전에 꼭 반드시!! 디스코드 채널 및 캠핑 사이트의 공지사항, 필독사항을 정독하시길 권장드립니다. PR 작성법, 팀원과의 소통법 및 원활한 캠프생활을 위한 안내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읽어보지 않는다면 손해 보는 것은 본인의 책임입니다! 아무도 따로 알려주지 않아요.

 

캠프 생활을 하며 가장 중요한 것들 중 하나는 모든 캠프 구성원 분들과 좋은 관계를 쌓고 원활한 의사소통의 방법을 익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디서든 중요한 필수 스킬이니 의사소통에 부족한 부분이 느껴지신다면 캠프에서 소프트 스킬 역량을 키워 나가는 것도 굉장히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같은 기수 동기, 선후배, 리뷰어 및 크루분들 모두 캠프를 완주할 수 있는 데에 힘이 되어 주시는 분들이므로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이러한 내용도 필독사항 등에 기입되어 있으니 반드시 정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

 

▪️  현업 리뷰어의 코드 리뷰

어느 정도 기초를 다진 이후 본격적으로 현업 리뷰어 분들께 코드 리뷰를 받게 됩니다.  이때부터 현업에서는 어떤 코드를 사용하는지, 대중적인 코드 컨벤션이 어떤지, 특정 문제에 대한 해결을 어떤 방식으로 하는지 등을 경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정말 좋은 기회였고, 리뷰어와 적극적으로 소통한다면 더 많이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나의 코드가 어떤 부분에서 개선점이 있고 어떤 부분이 잘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코드를 리팩토링 하여 실력을 다듬어가는 느낌이 좋았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디스코드에 접속해서 직접 육성으로 피드백 주시는 분들도 계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


✔️  아쉬운 점

▪️  적극성

야곰 아카데미에서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캠퍼가 확연하게 얻어가는 것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입에 떠먹여 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본인이 직접 학습하고 해결하는 것이 주가 되기 때문에 질문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물론 직접 고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너무 혼자 몰두하게 되면 잘못된 방향으로 개념을 이해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적극적으로 질문하는 자세가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크루분들이나 리뷰어분들을 붙잡고 많이 질문하는 것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

 

▪️  휴식 시간 확보

아무래도 학습량이 방대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하루 수면시간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

할 것이 남아있으면 약간 불편함을 느끼는 저의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저는 잠을 줄였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성격이 예민해져 팀원과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거나 아무것도 못하고 갑자기 몰아서 잠을 자버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예민한 시기에 만났던 동기분들이 힘드셨을 겁니다.. 😥)

 

아무리 할 것이 많더라도 휴식은 제대로 취해주시는 것이 6개월 간 지치지 않고 달려갈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 마치며

6개월이라는 시간이 이렇게 짧게 느껴질 줄은 몰랐습니다. 정신없이 몰두하다 보니 어느새 수료하게 되었네요...

캠프 기간 동안 도와주셨던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수료까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개발자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기 전에는 뭔가 공부하더라도 끝냈을 때 이후가 막막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제가 어느 부분이 부족하고 어떤 방향으로 준비해야 할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것도 큰 성장이겠죠?

 

개발의 ㄱ자도 알지 못했던 제가 야곰 아카데미에서 개발을 시작하여 약 7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학습했습니다.

이제는 다른 분들과 같이 고민도 할 수 있고, 저의 의견을 제시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착실히 커리어를 쌓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

 

 

야곰 아카데미 커리어 스타터 캠프는..

  • iOS 개발자를 목표로 하는 분
  • 현업 리뷰를 받아보고 싶은 분
  • 자기 주도 학습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분
  • 좋은 동료를 만나고 싶은 분

들께 강력히 추천합니다! 😉

 

'후기 > Yagom Academy' 카테고리의 다른 글

[Yagom Academy] 코드 스타터 캠프 후기  (0) 2022.11.22

댓글